DEPARTMENT OF GLOBAL BUSINESS

글로벌비즈니스 (서비스 및 환대산업 등) 전문인으로 활약할 국제적인 감각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과정

* 실무위주 글로벌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비즈니스학부 교육방안

20230523_img3.png

공통 교과목

경영학원론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강의로, 경영관리의 목표, 경영자의 역할 등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글로별경영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기업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적인 지식과 전략과 관련된 개념을 습득하여 글로벌 마인드와 전략적 사고 역량을 배양한다.

마케팅관리

마케팅 관리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국내외 주요 사례를 통해 마케팅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전략경영론

기업 외부 환경과 기업의 내부 역량에 대한 균형있는 분석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다룬다.

기업가정신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가적 의지, 태도 및 행동양식을 포함하여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지식, 윤리 등을 학습한다. 

조직문화와 리더십

미래에 조직의 리더가 될 학생들의 지도자적 자질을 개발시킬 목적으로 서비스 산업에 적절한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여러 이론들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훌륭한 리더십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함양한다.

경영통계

경영 데이터의 분석방법에 대해 다룬다. 기업환경을 둘러싼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정보를 산출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 확률분포, 통계적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학습한다.

비즈니스영어

실제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영어를 습득한다. 영어 프레젠테이션, 회의 등 실제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영어를 비롯하여 회의 기획 영어 등도 다룬다.

심화 교과목

환대산업의 이해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환대산업 (hospitality industry)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환대 산업의 특성, 동향, 운영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서비스마케팅

본 과목은 제품차별화가 어려운 치열한 경쟁환경 하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서비스 마케팅전략을 어떻게 구사할 것인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에서 소비자 역할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정보처리와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학습한다.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이러한 개념은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자리 잡음에 따라 본 과목은 경영인이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리적 의사결정에 관한 여러 개념과 기법을 다양한 사례와 토론을 통해 다룬다.

디지털마케팅

본 과목은 전통적 기업정보화로부터 최근의 디지털 전환에 이르는 변화 속에서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화 전략을 학습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촉진전략을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과 고객행동원리를 분석한 후, 구체적인 촉진전략의 구성요인들을 학습한다.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수요관리, 서비스 혁신, 서비스 접점관리 등 서비스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전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브랜드관리

본 과목은 브랜드 전략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전략적 브랜드관리의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광고론

본 과목은 광고 전략 개발, 예산 결정, 광고대행사의 역할, 광고 메시지 설계, 광고 메시지/카피의 평가, 광고매체전략, 광고효과 측정, 광고 캠페인 평가 등에 대해 학습한다.